컬러 품질 문제 해결

이 섹션에서는 색상에 관한 기본적인 질문에 답하고, 품질 메뉴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색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컬러 인쇄에 대한 FAQ

RGB 색상이란 무엇입니까?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의 3가지 빛을 다양하게 조합하면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수많은 색상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강색과 초록색을 합치면 노랑색이 나옵니다. TV와 컴퓨터 모니터에서 이러한 방식으로 색상을 만듭니다. RGB 색상은 어떤 색상을 재현하는 데 필요한 빨강, 초록, 파랑의 양을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CMYK 색상이란 무엇입니까?

청록색, 자홍색, 노랑색 및 검정색(CMYK 색상이라고도 함) 잉크 또는 토너를 다양한 비율로 혼합하면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넓은 범위의 색상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록색과 노랑색을 합치면 초록이 됩니다. 인쇄 출판, 잉크젯 프린터, 컬러 레이저/LED 프린터에서 이러한 방식으로 색상을 만듭니다. CMYK 색상은 어떤 색상을 재현하는 데 필요한 청록색, 자홍색, 노랑색, 검정색의 양을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인쇄할 문서의 색상을 어떻게 지정합니까?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은 보통 RGB 또는 CMYK 색상 조합을 통해 문서 색상을 지정합니다. 또한 대개 사용자가 문서의 각 개체 색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도움말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프린터는 인쇄할 색상을 어떻게 인식합니까?

문서를 인쇄할 때 각 개체의 유형과 색상 정보가 프린터로 전송됩니다. 이 색상 정보는 색상 변환 테이블을 거치게 되고 이 테이블에서 필요한 색상을 만드는 데 필요한 청록색, 자홍색, 노랑색, 검정색 토너의 적절한 배합이 만들어 집니다. 개체 유형 정보를 사용해 개체 유형마다 다른 색상 변환 테이블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자와 사진 이미지에 서로 다른 색상 변환 테이블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PostScript 또는 PCL 에뮬레이션 프린터 소프트웨어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까? 색상이 가장 뛰어난 드라이버 설정은 무엇입니까?

최고의 색상 품질을 내려면 PostScript 드라이버를 사용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PostScript 드라이버의 기본 설정은 대부분의 출력물에서 우수한 색상 품질을 제공합니다.

왜 인쇄 색상이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색상과 다릅니까?

자동 색상 보정 모드에서 사용되는 색상 변환 테이블은 보통 표준 컴퓨터 모니터의 색상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많은 색상이 프린터와 모니터 사이의 기술적 차이로 인해 모니터 다양성 및 조명 환경에 따라 색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프린터 색상 예 페이지의 특정 색상 일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회사 로고와 같이 특정한 색상을 어떻게 해야 일치시킬 수 있습니까?"를 참조하십시오.

인쇄된 페이지에 특정 색조가 나타납니다. 이 색을 약간 조정할 수 있습니까?

간혹 인쇄된 페이지에 특정 색조가 나타나는 것처럼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인쇄가 너무 붉어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환경 조건, 용지 유형, 조명 조건 또는 사용자 기호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색상 균형 설정을 조정하여 원하는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색상 균형을 통해 각 색상 평면에 사용되는 토너의 양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 균형 메뉴에서 청록색, 자홍색, 노랑색, 검정색에 대해 양수 또는 음수 값을 선택하면 선택한 색상에 사용되는 토너의 양이 늘어나거나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전반적인 인쇄 페이지가 너무 붉다고 생각되는 경우, 자홍색과 노랑색을 줄이면 색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색상 투명 용지를 프로젝터로 보면 어둡게 나타납니다. 어떻게 하면 색상 품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까?

이 문제는 반사형 오버헤드 프로젝터에서 투명 용지를 사용할 때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프로젝터에서의 색상 품질을 최고로 높이려면 전송형 오버헤드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반사형 프로젝터를 사용할 경우, 토너 농도 설정을 1, 2, 3 중 하나로 하면 투명 용지를 밝게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권장되는 색상 투명 용지 유형에 인쇄하십시오. 용지 및 매체 규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소프트웨어 및 설명서 CD의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수동 색상 보정이란 무엇입니까?

기본 자동 색상 보정 설정 사용 시 각 개체에 적용되는 색상 변환 테이블에서 대부분의 문서에 대해 적합한 색상을 생성합니다. 경우에 따라 사용자가 다른 색상 테이블 매핑을 적용하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지정은 수동 색상 메뉴와 수동 색상 보정 설정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수동 색상 보정은 RGB 및 CMMK 색상 변환 테이블 매핑을 수동 색상 메뉴에 정의된 대로 적용합니다.

RGB 또는 CMYK에 적용할 다른 색상 변환 테이블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색 변환표

설정(Settings)

RGB

  • sRGB 디스플레이(sRGB Display)

  • 디스플레이-순검정(Display-True Black)

  • 선명한 sRGB(sRGB Vivid)

  • 선명(Vivid)

  • 끄기(Off)

CMYK

  • US CMYK

  • Euro CMYK

  • 선명한 CMYK(Vivid CMYK)

  • 끄기(Off)


참고: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에서 RGB 또는 CMYK 조합으로 색상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 수동 색상 수정 설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또는 컴퓨터 운영 체제가 색상을 조정하는 경우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회사 로고와 같이 특정한 색상을 어떻게 해야 일치시킬 수 있습니까?

경우에 따라 인쇄 개체의 인쇄 색상을 특정 색상과 상당히 근접하게 일치시켜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로고 색상의 경우 정확하게 일치해야 합니다. 프린터가 요구하는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용자는 일치하는 색상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색상 예 메뉴 항목은 이러한 색상 일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색상 예의 9가지 값이 프린터의 색상 변환 테이블에 해당합니다. 색상 예 값 중 하나를 선택하면 수백 가지 색상의 상자로 구성된 여러 인쇄 페이지가 출력됩니다. 선택한 테이블에 따라 CMYK 또는 RGB 조합이 각 상자에 나옵니다. 상자에 표시된 CMYK 또는 RGB 조합을 선택된 색상 변환 테이블에 전달하면 각 상자의 색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색상 예 페이지를 관찰하면 원하는 색상에 가장 가까운 색상의 상자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상자에 표시된 색상 조합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에서 개체 색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도움말을 참조하십시오. 선택한 색상 변환 테이블을 특정 개체에 활용하려면 수동 색상 보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색상을 일치시킬 때 어떤 색상 예 페이지를 사용할 것인가는 현재 색상 수정 설정(자동, 꺼짐, 수동), 인쇄할 개체 유형(문자, 그래픽, 이미지),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의 개체 색상 지정 방식(RGB 또는 CMYK 조합) 등에 따라 다릅니다. 프린터 색상 보정 설정이 꺼짐일 경우, 색상은 인쇄 작업 정보를 기준으로 하며 색상 변환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참고: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에서 RGB 또는 CMYK 조합으로 색상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색상 예 페이지가 그다지 유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운영 체제가 색상 관리를 통해 지정된 색상을 조정하는 경우에도 색상 예 페이지가 유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쇄 색상이 색상 예 페이지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색상 일치에 사용되는 색상 예 페이지는 다음 표를 참조하십시오.

인쇄할 색상 규격 및 개체

색상 보정 설정

사용하는 색상 예 페이지

RGB-텍스트

자동(Auto)

선명한 sRGB(sRGB Vivid)

수동(Manual)

수동 색상 RGB 문자 설정

RGB-그래픽

자동(Auto)

선명한 sRGB(sRGB Vivid)

수동(Manual)

수동 색상 RGB 이미지 설정

RGB-이미지

자동(Auto)

sRGB 디스플레이(sRGB Display)

수동(Manual)

수동 색상 RGB 이미지 설정

CMYK-텍스트

자동(Auto)

US CMYK 또는 Euro CMYK

수동(Manual)

수동 색상 CMYK 문자 설정

CMYK-그래픽

자동(Auto)

US CMYK

수동(Manual)

수동 색상 CMYK 이미지 설정

CMYK-이미지

자동(Auto)

US CMYK

수동(Manual)

수동 색상 CMYK 이미지 설정


상세 색상 예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이 페이지는 Embedded Web Server를 사용해야 합니다. Embedded Web Server는 네트워크 프린터 펌웨어에 저장된 기본 페이지 시리즈입니다. 이 페이지에 액세스하려면 네트워크 컴퓨터의 IP 주소로 브라우징합니다. 구성 메뉴를 클릭한 후 상세 색상 예를 클릭합니다.

Embedded Web Server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프트웨어 및 설명서 CD의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상세 색상 예 페이지는 프린터 제어판의 품질 메뉴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색상 예 기본 페이지와 유사합니다. 이 방법으로 사용 가능한 기본 색상 예는 빨강, 초록 및 파랑에 대해 각각 10%씩 증가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유사한 값을 찾았으나 주위의 색상 영역에서 여러 색상을 더 살펴보고자 할 경우, 상세 색상 예를 사용하여 원하는 색상 값과 보다 구체적인 증가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색상과 가까운 색상 상자들을 여러 페이지에 인쇄할 수 있습니다.

9개 변환 테이블에는 다음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인쇄-기본 페이지를 인쇄합니다.

  • 상세-빨강, 초록 및 파랑 개별 값 및 해당 색의 해당 증가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재설정-기존의 정보를 지우고 새 값을 입력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청록색(C), 자홍색(M), 노랑색(Y), 검정색(K) 색상 변환 테이블에 대해서도 동일합니다. 이러한 값을 통틀어 CMYK 색상이라고 합니다. 검정색에 대한 기본 증가값은 10%이며 청록색, 자홍색 및 노랑색에 대한 기본 증가값은 20%입니다.